2025년 추계학술대회 발표자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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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류학회 2025년 추계학술대회 발표자 모집을 안내합니다.
안녕하세요? 2025년 교육인류학회 추계학술대회는 <갈등과 대립의 시기, 질적연구의 과학성과 정치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주제로 하여 개회됩니다.
지난 해 12·3 계엄 사태와 광화문 광장에 등장한 새로운 정치행위자들, 그리고 일부의 극단적 폭력 행위는 한국사회의 교육과 문화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나와 우리, 그리고 세계를 지향해온 한국교육인류학회에 긴급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광화문 광장에 나오게 되었으며 광장에서 무엇을 하였고 그것은 이후 그들의 삶과 한국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들이 품고 있는 정치행위자로서의 가능성과 더불어 한계는 무엇이며 그 가능성을 살리면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데 질적 연구는 무엇을 어떻게 해왔으며 앞으로 해야 하는가?
이 질문들은 오랫동안 나와 너, 그리고 우리를 위한 더 나은 세계를 지향해온 질적 연구자들이 이제까지 답하고자 노력한 역사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질적 연구는 오랫동안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왔습니다. 그러나 ‘소수자’의 의미는 상대적이며 역사적입니다. 가령, 학교현장에서 학생과 학부모를 ‘소수자’라고 오랫동안 생각했지만 지금 그렇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모두를 소외시키고 소진하도록 하는 지금 사회에서는 ‘소수자’가 아닌 사람들이 없는 것은 아닐까요? 그렇다면, 서로 다른 목소리가 충돌할 때 질적 연구자들은 각각의 목소리를 존중하면서도 어떻게 동시에 더 나은 나와 너, 그리고 우리를 위한 방향을 찾을 수 있을까요? 바로 이런 시대적 요구에 직면하여 한국교육인류학회는 질적 연구의 정치성과 과학성의 문제를 학술대회라는 공론장에서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질적 연구의 이러한 문제를 구체적인 갈등과 대립의 현장에서 연구하고 고민하고 탐구해 온 연구자들과 더불어 학술적 논의의 장을 열고자 합니다. 회원님과 관심 있는 연구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5년 교육인류학회 추계학술대회에 발표자로 참가하고자 하는 선생님들께서는 아래의 일정을 참고하셔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래와 같은 기획 세션과 자유주제 발표신청에 따라 세션이 구성됩니다.
○ 대주제: 갈등과 대립의 시기, 질적연구의 과학성과 정치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
○ 일자: 2025년 11월 1일(토)
○ 장소: 서울대학교
[세션주제]
기조세션 | 질적 연구와 정치성, 질적 연구자의 입장과 갈등 |
주제1 | 한국의 아동, 청소년, 청년(2030)의 정치 역동에 관한 경험 |
주제2 | 교육의 주체로서의 교사/교수들의 정치 주체성 및 (비)실천 경험 |
주제3 | 정치화된 청년 주체들의 경험과 그 의미 |
주제4 | 한국 사회의 정치화 맥락과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및 실천 |
주제5 | 광장이라는 정치적 공간과 학교라는 (비)정치적 공간의 관계 및 상호작용 |
주제6 | 학생과 청년세대의 정치적 의미 형성과 대학/학교에서의 정치 교육 |
주제7 | 광장과 시민의 일상 그리고 학교 간의 관계 |
발표신청 방법과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표신청 및 원고 마감]
- 신청방법: 본 안내문의 첨부 파일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아래의 메일로 송부
- 신청메일: kssae@hanmir.com(한국교육인류학회 사무국)
- 신청 마감: 2025. 8. 31.(일) 오후 6:00
- 원고 마감: 2025. 10. 12.(일) 오후 6:00
※ 원고 분량: 한글/워드 20매 내외, ppt 30매 이내
※ 발표원고는 다른 학회지 또는 다른 학회에서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합니다.
보내주신 신청서 검토 후 최종 발표 여부를 9월 8일(월)까지 개별 안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육인류학회 학술위원회 올림.

